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아동이 음악을 그 자체로 즐기고 감상하면서 인지, 언어, 정서, 사회성, 운동 발달 등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촉진하고 도움을 주는 것이다.
취주 악기를 통한 호흡 훈련과 노래를 통한 발성, 발음 등 언어생성을 촉진하고 찬트, 노래 주고 받기, 노래 가사 만들어 부르기 등 언어 발달과 자발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.
뇌 호흡 체조 동작 모방과 음악을 통한 다양한 신체 움직임은 나를 인식하고 자신의 내적 감정을 몸짓이나, 춤, 동작으로 표현하며 아동의 대ㆍ소근육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.
신체 감각을 경험하고 신체 조절 능력과 부정적인 에너지를 표출, 해소시키며 악기의 모양과 색, 크기를 이용한 인지능력과 그룹 합주를 통한 협동심,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.
아동이 선호하는 음악을 감상하면서 기분을 전환하고 정서적 안정감과 에너지를 경험하며 불안과 긴장을 감소시키고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.
음악과 그 요소(템포, 악센트, 박자, 멜로디 등)를 목소리와 악기로 자신의 감정을 자발적, 능동적, 즉흥적으로 표현하면서 정서적인 안정적과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.